주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주류 관련주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하이트진로홀딩스 롯데칠성 한국알콜 국순당 하이트진로 무학 보해양조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등이 있습니다.
주류 관련주의 종목별 차트와 실적 분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- 대표 제품 좋은데이 소주 등의 주류 제조업체로서 (주)무학월드와 (주)무학위드 및 (주)좋은데이디엔에프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.
- 2015년 1월 (주)무학의 사업 중 스틸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신설회사 (주)무학스틸을 설립,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음.
- 저도소주 좋은데이 등 연고지 내 높은 점유율 확보 중, 좋은데이 컬러시리즈 리큐르 제품 출시를 통해 수도권 등 전국영업망 확대 노력 중.
- COVID-19 영향에 따른 주류시장의 위축으로 소주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종속기업 무학스틸의 영업중단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.
- 매출 감소에도 광고선전비, 판매촉진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, 금융자산처분이익 감소로 순이익률은 하락.
- COVID-19 백신 보급으로 업소용 주류 소비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, 경쟁업체의 선전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.
- 잎새주와 아홉시반 등 소주 제품과 보해복분자 등 과실주 스테디셀러 라인업 보유, 소주칵테일 제품 출시 등 소주와 과실주 및 탁주 등 주류 제조·판매업 영위.
- 광주/전남 지역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, 전국적인 영업망을 통해 보해복분자와 매취순 등 과실주 판매로 과실주 시장 내 선두 확보 중.
- 주정과 주류 및 주정을 만드는 플랜트 기술을 모두 보유, 제품 기술력 확보한 가운데 중국 및 동남아시장 진출을 위한 논의 등 업계 내 입지 강화에 주력 중.
- COVID-19 확산에 따른 업소용 주류시장 위축에도 홈술, 혼술 트렌드 확산으로 가정 내 소주 및 과실주 판매가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소폭 증가.
- 인건비, 광고선전비 증가로 판관비 부담 확대되었으나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및 순이익 흑자전환.
- COVID-19 백신 보급으로 업소용 주류 소비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과실주 내 보해 복분자주의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안정적 매출 성장 전망.
- 주정사업부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, 기계설비 제작업체 (주)MH바이오텍과 골프장운영 업체 용원개발(주)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.
- 주정업계는 9개의 주정 제조회사가 영업 중이며, 회사별 점유율에 따라 원료의 배정 및 생산량이 결정되는 특성상 안정적인 영업환경 조성 중임.
- 원가절감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주정품질관리 향상을 위하여 실험실을 운영 중, 품질 향상과 제조수율 향상 등 업계 내 경쟁력 강화에 주력.
- COVID-19 확산으로 손소독제용 주정 부문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종속기업의 골프장 이용객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 시현하였음.
- 원가구조 개선, 감가상각비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, 법인세 비용 감소, 기타수익 증가, 기타대손상각비 감소로 순이익 흑자전환.
- COVID-19의 백신 보급, 내수경기 회복세 등으로 주류용 주정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골프장 이용객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.
- 주류와 소독용 알코올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4년 12월 설립되었으며, 1993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.
- 주정업계는 9개의 주정 제조회사가 영업 중이며, 회사별 점유율에 따라 원료의 배정 및 생산량이 결정되는 특성상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.
- 에너지 절약형인 감압증류설비로의 교체, 폐수처리 시 발생하는 메탄가스의 생산공정 재활용 등 에너지절감 노력으로 제조원가절감에 기여.
- 바이오가스발전의 판매 감소에도 COVID-19 확산에 따른 손소독제용 주정 수요 증가와 알코올소독제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.
-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, 이자수익 감소,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도 하락.
- COVID-19 백신 보급에 따른 전방 주류 산업의 회복세로 주정 부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바이오가스발전 부문의 부진 완화되며 매출 성장 전망.
- 동사는 1966년 6월 설립되어 주정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, 2017년 2월 전라주정을 흡수합병하였음.
- 엔지니어링사업부인 창해이엔지, 무역사업을 영위하는 창해베트남, 기체연료 관련제품 도매업을 영위하는 우리에너지를 종속회사로 보유.
- 주정의 국내 시장에는 총 9개의 생산업체가 존재하며 동사와 (주)진로발효가 전체주정 생산량의 36%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.
- COVID-19 영향으로 손소독제용 주정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종속기업 보해양조 등의 연결 제외로 주류식품 사업부 매출 제거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.
- 적자 부문인 보해양조의 연결 제외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, 판관비 감소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상승, 종속기업처분이익 제거에도 순이익률도 상승.
- 손소독제용 주정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건설투자 확대로 종속기업 청해이엔지의 부진이 완화되며 매출 성장 전망.
- 동사는 1933년 맥주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, 2008년 7월 주류사업 부문을 하이트맥주로 분할하여 순수지주회사체제로 전환.
- 국내 소주시장의 경우 저도주 트렌드 지속으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, 하이트진로의 소주부문은 점유율 1위를 지속하고 있음.
- 주요 종속기업으로 하이트진로(주), 하이트진로산업(주), 하이트진로음료(주), 블루헤런(주), Jinro Inc.를 보유하고 있음.
- 기타주류 판매는 감소하였으나 생수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COVID-19 영향에 따른 혼술, 홈술 트렌드 확산으로 가정용 주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.
-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과 운반비, 판매촉진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, 영업수지 개선, 법인세비용 감소로 순이익 흑자전환.
- 업소용 주류 판매 부진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업계 내 높은 점유율을 기반으로 하이트진로의 진로이즈백, 테라 인기가 지속되며 매출 성장 전망.
- 종합음료회사로서 내수시장 선두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, 종속기업 산청음료를 통해 생수부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음.
- 대표적 제품으로 칠성사이다(탄산음료), 레쓰비(커피), 아이시스(먹는샘물), 처음처럼(소주), 클라우드(맥주) 등을 보유하고 있음.
- 클라우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, 맥주 신제품 핏츠 출시, 맥주 2공장 증설 등 맥주 시장 내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음.
- 탄산음료 수출 증가에도 COVID-19 영향으로 민간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내수 판매 감소, 커피, 주류 등 전체 품목 판매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.
- 원가구조 저하되었으나 광고선전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률 전년 수준 유지, 유형자산손상차손 감소, 법인세수익 발생으로 전년대비 순손실 규모 축소.
- COVID-19 백신 보급으로 주류 부문의 소비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곰표밀맥주 위탁생산, 탄산음료 판가 인상으로 매출 성장 전망.
- 주정 및 에탄올 관련 제품의 제조, 판매를 목적으로 1984년 7월에 설립, 1992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, 부동산업을 영위하는 미국 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중.
- 석유화학제품인 초산에틸, 초산부틸, 에틸아민 등과 조주정을 원료로 생산되는 정제주정 및 합성에탄올, 무수에탄올 등의 공업용 주정, 컬러페이스트 등의 제조 및 판매업 영위.
- 정제주정은 대한주정판매(주)에 공급하고 있으며, 초산에틸, 초산부틸, 에틸아민 등은 공급계약 체결에 의한 판매 대리점을 통해 유통하고 있음.
- COVID-19 팬데믹에 따른 손세정제 수요 증가로 주정 부문의 판매 증가한 가운데 초산에틸과 초산부틸 등의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.
-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,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 역시 전년대비 상승.
- 글로벌 경기 개선과 국제유가 상승, COVID-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손세정제의 수요가 견조하게 이어지며 매출 성장 전망.
- 전통주 시장 선두업체로서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전통주를 생산 및 판매, 백세주·명작·막걸리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 보유.
- 국순당여주명주(주), 자연그대로농업(주)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, 전국적인 도매점 영업망 구축과 전통주 수출시장 개발 등 업계 내 시장 지위 확보 중.
- 기존 약주 카테고리 내 경쟁에서 약주, 과실주를 포함한 저도주 시장 내 경쟁으로 트렌드 변화, 이에 전통주 대중화를 통해 경쟁우위 확보 노력 중.
- COVID-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주류소비가 감소한 가운데 종속기업 팜메이트 등의 연결 제외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감소.
- 연결대상 제외로 매출 크게 감소하였으나 원가구조 개선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, 금융자산 평가이익, 지분법이익 증가로 순이익도 흑자전환.
- COVID-19 백신 보급으로 주류 소비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, 타주류 소비 증가 영향 등으로 막걸리 소비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바, 매출 성장 제한적일 듯.
- 하이트와 참이슬 및 석수 등 업계 브랜드파워를 지닌 제품라인업 보유, (주)하이트진로음료와 하이트진로산업(주) 등 다수의 종속회사를 보유.
- 업계 내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, 주류업계 내 경쟁 심화에도 가동률 상승과 비용통제 노력 등으로 일정수익 확보 노력 중임.
- 기존 수출시장과 이라크에 이어 아랍에미리트에 맥주 수출 등 중동시장 확대, 다양한 주류품목의 수출시장 다변화 노력으로 신규 수입원 확보에 주력.
- COVID-19 영향으로 업소용 주류 소비는 위축되었으나 혼술, 홈술 트렌드 확산으로 가정용 주류 판매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생수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.
-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과 운반비, 판매촉진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, 영업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흑자전환.
- COVID-19 백신 보급으로 업소용 주류 판매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진로이즈백, 테라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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